[미션 2] 웹/앱 서비스 조사 및 나의 관심 분야 찾아보기
💡 현재 웹/앱에는 어떤 서비스들이 있는지 살펴봅시다.
a. 내가 자주 사용하는 웹/앱
1. 올클 ⏰


플래너 브랜드 '모트모트'에서 나온 공부 타이머 어플인데, 단순히 타이머 기능만 있는 게 아니라 사진으로 미션을 인증하고 받은 포인트로 자사 제품을 구입할 때 차감되는 시스템도 있다. 공부하면서 자연스럽게 보상도 받고, 물건도 살 수 있어 동기부여가 된다.
디자인도 마음에 든다. 주관적인 의견이지만. 복잡하거나 촌스럽게 느껴지는 느낌이 전혀 없다. 오히려 깔끔하고 직관적이라서 편하게 사용할 수 있다. 홈 화면도 정말 좋다. 다른 앱들은 바로 타이머 화면이 나오지만, 올클은 운세, 명언, 단어장, 미션, 클럽, 일기장 등 원하는 항목을 취향대로 설정할 수 있다. 올클도 1년 전까지만 해도 바로 타이머 화면이 나왔었는데, 이번에 업데이트되면서 더 개인화되고, 유니크한 디자인의 화면으로 바뀌어서 만족스럽다. 작년 전공 과목에서 UI/UX 프로젝트를 하면서 매번 레퍼런스 앱들과 비슷한 느낌이 나는 점이 아쉬웠는데, 올클 같은 경우, 독특한 디자인 요소가 있지만 사용자 경험을 해치지 않으면서 자연스럽게 녹아들어 있다. 이런 점에서 UI/UX 디자인의 균형을 잘 맞춘 앱이라 생각된다.
2. linga 📘



평소처럼 플레이스토어를 구경하다가 정말 보물 같은 앱을 발견했다. 리뷰에도 디자인이 예쁘다고 찬사가 가득했는데, 정말 디자인이 예쁘다. 이 앱은 원서를 다운받거나 업로드해 읽으면서 단어의 뜻을 찾고, 단어장에 추가할 수 있는 영어 공부 겸 독서 앱이다. 보통 이런 류의 앱들은 자주 사용하지 않게 되지만, 'Linga'는 자꾸 들어가고 싶을 만큼 앱 내 폰트, 아이콘 디자인, 색감 등이 조화롭고 독특하면서도 아름답다. (심지어 로고도 정말 마음에 든다) 물론 단어를 추가할 때 조금 불편함이 있지만, 그 정도 불편함은 디자인이 압도적이어서 충분히 감수할 수 있다. 나는 다른 앱들과는 차별화된 디자인을 갖추면서도 깔끔함을 유지하는 앱들을 좋아하고 자주 사용하려 한다. 동시에, 이런 디자인을 만들기 위해서는 얼마나 많은 공부와 경험이 필요할지 궁금하기도 했다.
3. Tweek ✔


평소 기억력이 안 좋고, 계획 없이 하루를 보내면 불안해져서 투두리스트가 꼭 필요한 사람이어서 여러 투두 앱들을 써봤다. 그러나 앱의 기능이 너무 복잡하거나 오늘 안에 다 끝내지 않으면 매우 거슬리는 디자인, 또는 들어가기도 싫은 UI 등이 많아서 마음에 들지 않았다. 그러던 중 발견한 Tweek 앱은 정말 마음에 든다.
스플래시 화면에 나오는 캐릭터부터 너무 귀엽고, 이 앱은 정말 투두만 기록한다. 유료 계정에서는 추가적인 기능도 있는 것 같지만, 기본적인 기능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럽다. 오늘 할 일이나 특정 날의 계획을 적을 수 있고, '언젠가' 칸도 있어 메모장처럼 활용할 수 있다. 오늘 할 일이 한 눈에 들어와서 보기가 편하고, 오늘 할 일을 끝내지 못하면 자동으로 내일로 이월된다. 정말 단순해 보이는 화면인데, 다른 앱과 차별화되는 점들이 있다는 것과 여러 가지 기능 없이도 사용자가 만족할 만큼의 기능을 제공할 수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.
b. 관심 있는 웹/앱
토스


프로젝트를 진행할 때마다 마치 해설지처럼 자주 참고했던 토스. 토스는 우리가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UI/UX 법칙을 잘 따른 서비스라고 생각한다. 다양한 기능을 가진 금융 앱임에도 불구하고, UI/UX가 복잡해지지 않고 깔끔함과 간편함을 유지하고 있다는 점이 인상적이다.
이런 것도 컴포넌트로 만들어도 될까?
플랫폼 디자이너가 디자인 시스템에 새로운 컴포넌트를 만들 때 생기는 의심을 확신으로 만든 과정을 들려드릴게요.
toss.tech
Toss Tech의 아티클을 읽어보면, 앱에 들어가는 요소들에 얼마나 많은 사람들의 회의와 고민이 있었는지 알 수 있다. 3D 그래픽 요소부터 UX 라이팅까지, 토스만의 독특한 분위기가 잘 드러난다. 이런 것들을 처음에 어떻게 기획했는지, 그리고 복잡할 수 있는 금융 앱을 어떻게 최대한 간단하게 보이게 했는지 궁금해져 더 관심이 생겼다.
c. 내가 가고 싶은 기업에서 운영하고 있는 서비스 종류
아쉽게도 아직 가고 싶은 기업이 없어 여러 가지 기업들을 조사해보았다.
카카오 > 카카오뱅크, 카카오톡, 카카오웹툰, 카카오페이, 카카오택시
네이버 > 네이버 웹툰, 네이버페이, 네이버 쇼핑, 네이버 블로그, 라인 메신저, 네이버 웨일, 파파고, 네이버 플러스 스토어, 네이버 지식인, 네이버 카페, 네이버 밴드, 네이버 티비, 바이브, 스노우, 제페토
토스 (Viva Republica) > 토스 앱, 토스뱅크, 토스증권, 토스페이
배달의민족 (우아한형제들) > 배달의민족 앱, 배민라이더스, 배민찬
당근마켓 > 당근마켓 앱, 당근페이
💡 서비스 별 주요 목적, 기능을 조사하여 정리해봅시다.
네이버 서비스 소개
1. NAVER Pay
타겟: 모바일 결제 사용자
기능: QR 코드 결제 / 현금 인출 / 송금
관련 IT 기술: 핀테크
2. NAVER TV
타겟: 동영상 시청자
기능: 인기 동영상 제공 / 드라마 시청 / 생방송 스트리밍
관련 IT 기술
스트리밍 기술: 실시간으로 동영상을 재생할 수 있도록 지원.
AI 기반 추천 시스템: 사용자의 시청 기록을 분석하여 맞춤형 콘텐츠 추천.
3. Papago
타겟: 번역 서비스 사용자
기능: AI 기반 번역 / 텍스트, 이미지, 음성 번역
관련 IT 기술:
자연어 처리 (NLP): 다양한 언어를 이해하고 번역할 수 있게 함.
머신 러닝: 지속적인 학습을 통해 번역 정확도 향상.
4. SNOW
타겟: AR 카메라 사용자
기능: AR 기능을 활용한 사진 및 동영상 촬영 / 다양한 필터와 스티커 제공
관련 IT 기술:
증강 현실 (AR): 현실 세계와 디지털 콘텐츠를 결합하여 특별한 경험 제공.
💡 비슷하거나 같은 서비스를 운영하고 있는 웹/앱들을 나열해봅니다.
네이버페이 (Naver Pay) - 디지털 결제 서비스
토스 (Toss) - 금융 서비스 앱
카카오페이 (Kakao Pay) - 디지털 결제 서비스
신한 SOL (Shinhan SOL) - 금융 서비스 앱
현대카드 (Hyundai Card) - 금융 서비스 앱
삼성 Pay - 디지털 결제 서비스
KB국민카드 (KB Kookmin Card) - 금융 서비스 앱






💡 내가 선정한 서비스를 하고 있는 다양한 기업을 조사하여 작성해봅시다.
카카오페이 (Kakao Pay)
- 기업 정보
설립년도: 2017년
설립자: 카카오
- 주요 서비스
카카오페이: 모바일 결제, 송금, 청구서 납부, 금융 상품 관리
- 기능
QR 코드 결제, 송금 및 결제, 청구서 납부, 금융 상품 관리 (보험, 대출, 투자 등), 관련 IT 기술
핀테크: 모바일 결제 및 금융 서비스 기술
블록체인: 거래의 안전성과 투명성을 높이기 위해 사용
AI: 사용자 행동을 분석하여 맞춤형 금융 상품 추천
- UI/UX 특징
카카오톡과의 강력한 연동성
원터치 결제: 카카오톡과 완벽하게 연동되어, 메시지 내에서 바로 결제할 수 있는 기능을 제공.
간편한 송금: 카카오톡 친구 목록을 활용하여 손쉽게 송금 가능, 친구 찾기와 송금 과정이 매우 직관적임.
보안 및 인증 강화
생체 인식: 지문 인식 및 얼굴 인식을 통한 안전한 로그인 및 결제 인증, 보안에 대한 신뢰성 높임.
단계별 보안 절차: 중요한 결제와 송금 과정에서 추가 보안 인증을 요구하여 사용자 보호 강화.
⁉️
핀테크: '금융'과 '기술'의 합성어
소매 금융, 금융 교육, 자금 조달, 암호화폐, 투자 관리 등을 포함한 다양한 기능에 중점을 둔 금융 부문의 기술, 서비스 및 회사를 설명하는 데 사용
금융에 대한 원활한 액세스 / 신용카드 또는 현금을 물리적으로 도난당하거나 분실할 가능성을 최소화
💡 나의 관심 서비스를 선정해봅니다.
금융 관련 앱을 조사했지만, 나의 관심 분야는 라이프 스타일 및 생산성 앱이다. 실제로도 가장 자주 사용하는 앱이 다 이런 분야인데, 적은 비용으로도 나의 생활 패턴을 개선해줄 수 있다고 생각하기 때문이다. 이러한 앱들은 사용자의 생활을 더 편리하고 만족스럽게 만들어주고, 다양한 영역에 도전할 수 있을 뿐만 아니라, 기존에 없던 새로운 서비스도 만들어낼 수 있는 무한한 가능성을 가지고 있다. 또 오프라인에 나가거나 돈을 많이 들이거나 사람들을 직접 만나지 않아도 앱 내에서 다양한 서비스와 기능을 제공하여 사용자에게 큰 만족감을 준다.
'UIUX 내일배움본캠프 > 사전 캠프 미션' 카테고리의 다른 글
사전캠프 6일차 ·͜· (0) | 2025.01.10 |
---|---|
사전캠프 1일차 ·͜· (0) | 2025.01.06 |